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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書感想文,감상문] 영화 감상문 - 영화 `공자` - 춘추전국시대(2010)에 투영된 공자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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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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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마지막 말을 보면서 객관적인 공자가 아닌 공자의 위대함을 표현하기 위한 주관적인 해석도 다분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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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 춘추전국시대(2xxx)`에 투영된 공자의 모습

1. `사기(史記)`의 기록과 영상 표현의 차이점
공자에 대한 역사(歷史)적 기록은 다양하고 많은 자료(資料)가 있지만 간단하게 보면 공자는 인과 예를 중시하며 유교적 합리주의, 인문주의의 길을 걸었고 이상을 추구 했으며 아니 될 줄 알면서도 애써 행하려는 자이다. 이외의 공자의 다양한 모습을 찾기 위해서는 수도 없는 관련 자료(資料)를 찾아야 할 것이다.

4. 만세의 사표로 추앙되게 된 배경
공자가 만세의 귀감이 되는 만세의 사표로 추앙받게 된 이유는 굉장히 많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그의 유교무류(有敎無類)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영상 속의 공자는 지략을 통해 제나라로부터 성을 되찾고 정치적으로 음해를 당하고 그래서 새로운 길을 찾는 모습이 다분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천하의 지략가로 오버해서 표현하지 않았고 다양한 공자의 모습을 조금 씩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그 당시 유명하지 못한 집안의 서자출신이라면 사회적 천대는 당연했을 것이다. 또한 안회를 잃은 공자를 보며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과 기록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정까지도 더 많이 와 닿았다. 각각의 시대에는 각각에 맞는 원리와 원칙이 있기 마련인대 공자의 유교적 사상은 기득권을 위한 도덕 획일적 교육을 통한 창의성의 부재 등을 조장하며 가장 기본적인 남녀평등조차도 인정하지 않다는 것이다.

2. 공자가 지닌 신분적 한계점
영화 속 공자의 모습에서 나타나는 공자의 신분적 한계점은 좋지 않은 집안과 서자 출신이라는 것이 공자가 가진 신분적 한계점으로 나타난다.

3. 공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종래 인식과 영상을 통해 얻어진 인식의 차이점)
공자에 대한 종래의 인식은 사상가, 정치가로써의 공자이다. 이리하여 공자의 인과 예를 중시







다. 이 책은 공자의 도덕은 사람을 위한 도덕이 아닌 정치의 도덕이었고 기득권자를 위한 도덕임을 비판하며, 새로운 문화적 개방성을 주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후세에 많은 이들이 실용적 학문과 유교적 사상을 배경으로 논리보다는 힘을 우선하시하며 토론 부재의 사회분위기는 유교의 가부장 의식의 확장된 개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영상을 보고 느낀 공자의 모습은 노…(skip) 나라의 정치가 혹은 더 나아가 지략가의 모습이었다. 영상 속에서 공자는 많은 제자들과 함께 세상에 이상에 未來(미래)를 건 위대한 교육자의 모습은 너무나도 미약하다. 그러나 공자는 타고난 신분이 아니라 갈고 닦은 능력과 덕성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며, 여기에서 혁신가로서의 공자의 면모를 찾을 수 있다

5. 후세에 공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
후세에 공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로 대표되는 것은 갑골학 박사 김경일 교수의 한국의 유교 문화 비판서이다. 오늘날에는 당연해 보이는 이 생각은 그러나 공자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이었고 공자의 교육 目標(목표)는 군자, 즉 정치를 맡아 다스리는 사람을 육성하는 것이었는데, 정치를 맡아 다스리는 일은 전통적인 신분 질서에 따라 귀족들이 세습했다. 또한 마지막에 “내가 후세에 남긴 책은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또 나를 오해할 수도 있겠다.
영상은 공자를 단순히 사상가의 공자가 아닌 지략가로써의 공자의 모습을 그렸다.’는 생각이다. ‘가르침에는 差別이 없다’ ‘배우고자 하는 이에게는 누구에게나 배움의 문을 열어주어야 한다. 물론, 사상가에 대한 모습도 나타나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영화가 종래의 인식이 아닌 정치가와 지략가의 공자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였다.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런 인식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 그 당시엔 더 심했을 것이다. 공자가 제나라의 계략에 의해 노나라에서 쫓김 당하고 여러 나라를 방황하는 것이 스스로 결정을 하고 배움을 얻기 위함이 아닌 공자가 지닌 신분적 한계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일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든다. 사실 내가 알고 있던 공자는 교육을 통한 인과 예의 실천을 한 사상가 또는 교육자에 가까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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