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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을 모르는 골드키즈시장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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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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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배경

1. 인구통계학적 change(변화)
출산율은 키즈 산업에 지대한 influence을 미친다. 이를 보면 1970년 합계출산율 4.53명에서, 2008년 1.19명으로 크게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다 김호기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외동아이가 늘고 사회적 계급이 구조화되는 과정에서 내 아이를 특별하게 키우려는 욕망을 강하게 반영하는 것이 바로 골드키즈 현상” 이라고 말했다. `그래프 1`을 참고하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키즈산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먼저 1970년부터 2008년까지의 출산율 통계를 살펴보겠다.

2. 맞벌이로 인한 가계 소득 증가

`표 1` 유배우 가구 현재상황4)

(단위 : 천가구,%)

유배우가구
맞벌이가구

외벌이 가구
기타가구
비동거맞벌이
2xxx년
(구성비)
11,61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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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을 모르는 골드키즈시장 分析(분석)



순서
불황을 모르는 골드키즈시장 分析(분석)
다. 하지만 육아용품시장만은 호황을 누리는 것에 대해 소비자 행동론 관점에서 매우 흥미롭게 바라봐야할 현상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새로운 소비계층이 나타나는 이유들을 심층적으로 analysis(분석) 하고 소비계층을 활용한 마케팅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다. 여기서 ‘골드 키즈’란 저 출산 시대에 귀한 대접을 받는 아이를 말하고, ‘VIB’란 ‘Very Important Baby’ 의 약자로서, 매우 중요한 고객, 씀씀이가 큰 고객을 뜻하는 ‘VIP’ 의 끝자만 바꾸어 매출을 올리는 어린이 고객을 뜻하는 신조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주로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SNS와 육아블로그를 observation하며 요즘 엄마들의 소비트렌드와 심리를 살펴보았다. 연간 27조원에 달하는 키즈시장1)은 불황을 모르고 오히려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오게 된 배경에는 크게 본다면 우리나라의 출산율 저하로 인해 한자녀가정이 늘어남과 동시에 맞벌이 가구는 증가하는 추세임에 따라 하나 있는 자녀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부모가 늘어나면서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다음 장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배경에 따른 이유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마케팅적 의미와 結論(결론)을…(省略) 내릴 것이다.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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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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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사람들 : 불황을 모르는 골드키즈시장
Ⅰ. 들어가는 말 p.1

Ⅱ. 배경
1. 인구통계학적 change(변화)
2. 맞벌이로 인한 가계 소득 증가 ‥‥ p.2
3. SNS의 발달 ‥ p.3

Ⅲ. 골드키즈시장 현재상황
1. 명품유모차 시장 ‥ p,4
2. 고급완구 시장
3. 브랜드 아동 의류 시장 p.5
4. 육아시장 소비자들의 特性(특성)과 분류
1) 골드 키즈로 키우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골드맘’
2) 같은 제품도 더 저렴하게 구입하는 ‘간장맘’
3) 명품 육아 경쟁 속에 남들 따라 나도... ‘따라쟁이 엄마’

Ⅳ. 마케팅적 의미 p.6
1. 기업 마케팅의 타켓은 부모
2. 새로운 마케팅의 대상
3. 마케팅 방법의 다양성이 중요 p.7
4. 잠재적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5. 현대인의 과시소비 성향을 전략(strategy)으로 p.8...

요즘사람들 : 불황을 모르는 골드키즈시장
Ⅰ. 들어가는 말 p.1

Ⅱ. 배경
1. 인구통계학적 change(변화)
2. 맞벌이로 인한 가계 소득 증가 ‥‥ p.2
3. SNS의 발달 ‥ p.3

Ⅲ. 골드키즈시장 현재상황
1. 명품유모차 시장 ‥ p,4
2. 고급완구 시장
3. 브랜드 아동 의류 시장 p.5
4. 육아시장 소비자들의 特性(특성)과 분류
1) 골드 키즈로 키우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골드맘’
2) 같은 제품도 더 저렴하게 구입하는 ‘간장맘’
3) 명품 육아 경쟁 속에 남들 따라 나도... ‘따라쟁이 엄마’

Ⅳ. 마케팅적 의미 p.6
1. 기업 마케팅의 타켓은 부모
2. 새로운 마케팅의 대상
3. 마케팅 방법의 다양성이 중요 p.7
4. 잠재적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5. 현대인의 과시소비 성향을 전략(strategy)으로 p.8

Ⅴ. 맺는 말

Ⅵ. 참고문헌 p.10

목차


Ⅰ. 들어가는 말

‘골드 키즈’, ‘VIB’ . 요즘 마케팅시장에서 ‘핫’하게 오르내리고 있는 단어들이다. 또 문헌연구법으로 많은 기사들과 통계적 data(資料)들을 참고하였다. 이처럼 출산율이 저하되면서 하나밖에 없는 내 아이, 부족함 없이 키우자 라는 인식이 커지며 ‘골드키즈’를 키우는 ‘골드 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 그래프 1 ` 우리나라 합계 출산율과 출생아수2)

합계출산율이란, 3)여성 1명이 평생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mean(평균) 출생아수를 나타낸 지표로서 출산력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시장은 전체적으로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대부분의 시장이 판매율이 급감하여 시장상황이 대체로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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