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culture가정에서의 다culture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意見 > 레포트참고자료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참고자료

다culture가정에서의 다culture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意見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9:32

본문




Download : 다문화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hwp




다文化 가정이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정,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정, 이주민 가족(노동자, 유학생 포함) 및 혼혈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가족의 자녀들까지 포함하여 定義(정이)내릴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 가정 또한 다文化 가정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다文化 가정에는 다양한 文化적 環境이 공존하고 있다 1)
다文化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다양한 文化를 가진 학생들이 동등하게 영위하는 교육이다.
늘어나는 다文化 가정 아동들의 수에 비해 이 학생들을 위한 제도적, 사회적 배려가 미비함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다文化시대 교육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다文化가定義(정이) 다文化교육
2. 다文化교육의 내용
3. 다文化교육의 目標(목표)
4. 다文化교육의 잘못된관념
5. 다文化교육 현상황
1) 국내 現況(현황)
2) 국외 現況(현황)
-미국
-호주
-네덜란드
-日本(일본)
3) 국내 現況(현황)
다文化 교육 시범 지정학교 : 서울 수유초등학교
민간 차원의 다文化 교육 지원 기관 : 베들레햄 어린이집
정부부처 중심의 다文化 교육 지원 :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그 밖의 기타 사례(instance)들
4) 국외 現況(현황)
호주의 다文化교육 -‘Racism No Way`
영국의 다文化교육 프로그램(program]) 사례(instance) -‘슈어스타트 프로그램(program])
프랑스
6. 다文化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비효율성 analysis
1) 현 국내 지원 프로그램(program]) 상의 문제점
2) 비효율적 다文化 교육 정책
7. 정책 제안
1) 현 정책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제안
2) 이중...





다文化시대 교육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다文化가定義(정이) 다文化교육
2. 다文化교육의 내용
3. 다文化교육의 目標(목표)
4. 다文化교육의 잘못된관념
5. 다文化교육 현상황
1) 국내 現況(현황)
2) 국외 現況(현황)
-미국
-호주
-네덜란드
-日本(일본)
3) 국내 現況(현황)
다文化 교육 시범 지정학교 : 서울 수유초등학교
민간 차원의 다文化 교육 지원 기관 : 베들레햄 어린이집
정부부처 중심의 다文化 교육 지원 :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그 밖의 기타 사례(instance)들
4) 국외 現況(현황)
호주의 다文化교육 -‘Racism No Way`
영국의 다文化교육 프로그램(program]) 사례(instance) -‘슈어스타트 프로그램(program]) ’
프랑스
6. 다文化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비효율성 analysis
1) 현 국내 지원 프로그램(program]) 상의 문제점
2) 비효율적 다文化 교육 정책
7. 정책 제안
1) 현 정책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제안
2) 이중언어교육 정책 제안
3) 외국인 결혼 이민자들의 해당언어 교육을 위한 채용 확대
Ⅲ. 맺음말
Ⅳ.리포트 후기





Ⅰ. 서론

급격하게 도래한 고령화 시대와 3D 업종 기피현상으로 인한 인력난 하에서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이 이러한 업종에서 차지하는 바가 큰 것이 현실이다.
이렇듯 커져가는 외국인 이주자들의 중요성에 비해 이들에 대한 사회적인 배려는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Ⅱ. 본론

1. 다文化가定義(정이) 다文化교육

먼저 다文化 가정 및 다文化 교육이란 용어에 대한 定義(정이)를 내리고자 한다.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은 우리나라의 필요 인력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의 인권을 보장해 주는 문제 또한 중요한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인 농어촌 총각들과 베트남, 필리핀의 처녀들을 연계시킨 중매 시스템이 발달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결혼률 및 출산율 제고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다文化 인구 증가는 우리 사회가 다文化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의 문제점을 정확히 analysis하여 보완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적인 교육 및 환기를 통해 사회?文化적인 인식 개선의 움직임 또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다른 민족에 대해 비교적 배타적인 우리 국민성을 감안해 봤을 때 서양처럼 다른 이들과 더불어 살려는 노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이러한 특성(特性)이 두드러진다. 외국인 이주자들의 특성(特性)…(drop) 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program]) 보다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에 그들이 適應(적응)하고, 따라가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실시되고 있어 다文化를 위한 다文化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외국인 이주민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1.5세 내지 2세들이 급증하였고, 이 때문에 파생되는 문제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한나라당 이주호 의원이 최근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국제결혼가정 자녀 기초 학력 미달자를 analysis한 資料를 보면 광주는 133명 가운데 10명(7.5%), 전남 다文化 가정 아동 947명 가운데 52명(5.5%)으 전국 mean(평균) 1.45%를 크게 웃돌았다. 이것은 다양한 文化뿐만 아니라, 민족, 성, 사회 계층이 다른 학생들이 교육기회의 평등을 경험하고, 文化 교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도록 만드는 것을


Download : 다문화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hwp( 98 )




레포트/사범교육
다문화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 , 다문화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사범교육레포트 , 다문화가정에서의 다문화교육 상황 실태 국내외사례 한계점 정책제안및나의의견
다문화가정에서의,다문화교육,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사범교육,레포트
다culture가정에서의 다culture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意見




설명








순서
%20다문화교육%20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_hwp_01_.gif %20다문화교육%20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_hwp_02_.gif %20다문화교육%20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_hwp_03_.gif %20다문화교육%20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_hwp_04_.gif %20다문화교육%20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_hwp_05_.gif %20다문화교육%20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의견_hwp_06_.gif
다culture가정에서의 다culture교육 상황,실태,국내외사례,한계점,정책제안및나의意見

다.

레포트참고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360v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360vr.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