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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理論)] 게임이론(理論)의 개념(槪念), 최소극대화戰略의 균형, 죄수의 딜레마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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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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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에서의 게임理論이 하나의 확고한 理論으로 자리잡게 된 것은 폰 노이먼(J. von Neumann)과 모르겐스턴(O. Morgenstem)이 공동으로 저술한 Games and Economic Behavior라는 책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게임理論의 발전에 또 한 번 결정적 계기는 1951년에 오늘날 비협조적 게임에서 있어서 내쉬균형(Nash equilibrium)이라는 concept(개념)을 제시함으로써 1994년 노벨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한 내쉬(Nash)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과점기업의 이러한 현상은 바둑 대국자 간의 게임과 같은 기업 간의 게임이며, 과점시장의 기업행동을 게임의 원리 하에서 說明(설명) 하는 理論이 게임理論(game theo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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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理論)] 게임이론(理論)의 개념(槪念), 최소극대화戰略의 균형, 죄수의 딜레마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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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理論] 게임理論의 concept(개념), 최소극대화전략(戰略) 의 균형, 죄수의 딜레마 게임
목차

게임理論

Ⅰ. 게임理論의 concept(개념)

Ⅱ. 최소극대화전략(戰略) 의 균형

Ⅲ. 죄수의 딜레마 게임
게임理論

I. 게임理論의 concept(개념)

게임理論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군사문제와 관련하여 발달되었다. A와 B가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해 의사결정을 한다면 어떤 게임의 균형이 이루어지는가 보기로 하자.

- 보수행렬 -


위의 표의 우측에는 기업 A가 각각의 전략(戰略) 을 취할 경우의 최악의 결과, 즉 최소의 이익을 나타내고 있다 마찬가지로 최하단에는 기업 B가 각 전략(戰略) 을 선택할 때의 최악의 결과, 즉 최대의 손실이 나타나 있다 이것으로부터 쌍방의 기업이 미니맥스의 원리에 따라서 행동을 결정하면 기업 A는 전략(戰略) a3를, 이것에 대하여 기업 B는 전략(戰略) b2를 선택할 경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기업 A는 최소의 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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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이 원리에 의해 의사결정을 하는 기업들은 안전제일주의를 추구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도 있다 즉, 위험성을 피하는 기업이다. 처음에는 이러한 군사목적을 위해 게임理論이 발달되었는데 과점시장分析에도 응용하여 說明(설명) 하고 있다 과점기업끼리는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한 기업의 이윤은 다른 기업이 어떤 시장행동을 취하느냐에 따라 지대하게 effect(영향) 을 받는다. 예를 들면, 적군의 비행기와 아군의 비행기가 공중전을 할 때 서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그에 신속히 반응하여 적군의 총탄을 피하려고 하는 것도 게임理論으로 說明(설명)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각 참가자가 자기가 택하는 전략(戰略) 에 대해 상대방이 자기를 최악의 경우에 처하도록 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자기의 전략(戰略) 을 선택하는 행동가설이다.
게임理論은 경제 문제를 分析하는 틀로 도입되기 처음 하면서 오늘날에 있어서는 경제학 특히 미시경제학분야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分析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게이理論을 가지고 과점시장의 가격결정원리를 說明(설명) 하는 데는 한계가…(To be continued ) 있지만, 과점의 characteristic(특성)과 결점들을 이해하는 데는 매우 유용한 理論이다. 즉, A가 a1의 전략(戰略) 을 택하고 B가 b1의 전략(戰略) 을 택하면 A는 8을 얻고, B는 8을 잃는다. 그러므로 각 기업은 바둑을 두는 대국자와 같이 상대기업의 행동을 미리 예측할 필요가 있으며, 그 예측결과에 따라 자기행동을 정한다. A가 얻는 값 8과 B가 잃는 값 -8을 합하면 0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게임을 제로섬게임이라고 한다. 그리고 행렬의 각 숫자는 A와 B가 각기 자기의 전략(戰略) 을 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윤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각 기업은 바둑을 두는 대국자와 같이 상대기업의 행동을 미리 예측할 필요가 있으며, 그 예측결과에 따라 자기행동을 정한다. 과점기업의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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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게임理論

Ⅰ. 게임理論의 concept(개념)

Ⅱ. 최소극대화전략(戰略) 의 균형

Ⅲ. 죄수의 딜레마 게임
게임理論

I. 게임理論의 concept(개념)

게임理論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군사문제와 관련하여 발달되었다. 그러므로 위 페이지의 표에서 각 항의 두 값은 같은 숫자이면서 부호만 반대일 뿐이다. 여기서는 제로섬게임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A가 얻는 것은 바로 B가 잃는 것이 된다된다. 예를 들면, 적군의 비행기와 아군의 비행기가 공중전을 할 때 서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그에 신속히 반응하여 적군의 총탄을 피하려고 하는 것도 게임理論으로 說明(설명)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제로섬게임의 예 -


노이먼과 모르겐스턴은 제로섬게임(zero-sum game)理論을 내놓고, 게임 당사자들이 어떻게 해답(solutions)을 찾아가는지 說明(설명) 하고 있다 위 페이지의 표에서 게임당사자는 A와 B이며 A의 전략(戰略) 은 a1, a2, a3이고, B의 전략(戰略) 은 b1, b2, b3 이다.

II. 최소극대화전략(戰略) 의 균형

최소극대화전략(戰略) 이란 극소이득 중에서 극대이득을 선택하는 전략(戰略) 으로 미니맥스원리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이러한 군사목적을 위해 게임理論이 발달되었는데 과점시장分析에도 응용하여 說明(설명) 하고 있다 과점기업끼리는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한 기업의 이윤은 다른 기업이 어떤 시장행동을 취하느냐에 따라 지대하게 effect(영향) 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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