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미디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3 16:23
본문
Download : 미디어와 미디어교육.hwp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미디어 교육은 대체로 위의 세 단계별로 진행이 되어 왔다. 이 비판적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의 역기능, 미디어를 장악한 권력에 의한 보호, 혹은 감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 능동적 미디어 교육 - 비판적인 미디어교육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매체를 이용하고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 적극적 미디어 교육 - 더 나아가 활용 단계에서 머물지 않고 미디어를 직접 제작하고 생산해보는 단계를 말한다.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 비판적인 미디어 교육 - 신문과 방송의 호로그램을 비판하기, 모니터 교육, 시청자 감시 운동, 시청자 주권 운동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디어는 대개 창작 활동을 요구하므로, 창조 정신 즉, 미디어 생산 능력은 곧 창의력이 풍부하게 만들기 때문에 未來 교육인 창의 교육에 결정적인 교육 형태가 바로미디어 교육에 있다는 얘기다. 요즘은 미디어 교육이 살아있는 삶의 교육, 창의 교육, 未來의 지식 기반 사회에 適應하며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최첨단 교육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다시 나뉜다. 먼저 미디어에 대한 관념요점와 속성 , 장단점 및 미디어교육의 형태와 내용을 살펴보고, 외국과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 현재상황과 앞으로의 대안에 마주향하여 요점했습니다. 먼저 미디어에 대한 개념정리와 특성, 장단점 및 미디어교육의 형태와 내용을 살펴보고, 외국과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첫째, 우리의 미디어교육 歷史를 간략히 살펴보면, 국내에 처음으로 1973년 가톨릭에 의해서 미디어교육이 intro 되었고, 1980년 최창섭 서강대 교수가 태국 미디어 …(생략(省略))
미디어와 미디어교육
순서
다. , 미디어와 미디어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미디어와 미디어교육.hwp( 63 )
,인문사회,레포트
서론 -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에 좀 더 중점을 둬야
1. 미디어 - 매개체
2. 미디어 - 장단점을 모두 보유
3. 미디어 교육 - 형태와 내용
4. 미디어교육 - 외국
5. 미디어교육 - 한국에서는
3. 미디어 교육 - 형태와 내용
미디어 교육은 한마디로 미디어의 advantage은 살리고 미디어의 단점과 폐해를 줄여나가는 것을 말한다. 즉 매체를 거부하지 않고 우리의 삶이나 교육에 좋은 점을 받아들여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그러니까 신문활용교육(NIE), 매체활용교육(MIE), 컴퓨터활용교육(ICT)등이 그것이다. 미디어의 제작 및 생산 교육을 통해 직접 미디어를 만들어보면 미디어의 속성, 미디어를 생산하는 사람들의 심정, 돈과 미디어의 관계, 권력과 미디어의 관계 등을 직접 체험을 통해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역할극처럼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자신이 직접 미디어를 생산해보는 교육을 통해 더 확실히 미디어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