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반성전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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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반성전사역
1)1:3 세례요한의 광야에서 세례및 전파 요한을 세례를 비단 베풀기만 하지 않고 그것의 필요성과 의미를 백성에게 전파했다. 1:16-20 네제자를 부르심은 `제자도`를 강조했고 1:21-28의 권세 있는 새교훈의 가르침은 유대교의 랍비 서기관…(省略)
다. 구약에서 광야는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구원이 스타트되는 곳일 뿐 아니라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방법을 갱신할 장소이기도 했다.(1:3) ... , 예수의 반성전사역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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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1:3 세례요한의 광야에서 세례및 전파
1)1:3 세례요한의 광야에서 세례및 전파
요한을 세례를 비단 베풀기만 하지 않고 그것의 necessity 과 의미를 백성에게 전파했다.
요한을 세례를 비단 베풀기만 하지 않고 그것의 피료썽과 의미를 백성에게 전파했다.
2)1:16-3:12 예수의 갈릴리 반성전 사역
요한이 유대지방에서 반성전 사역을 한 것처럼 예수는 갈릴리에서 반성전사역을 했다.(1:3)
요한이 광야에서 세례를 전파했음은 강한 반성전(anti-temple)모티브를 지닌다. 그러므로 세례요한이 광야에 나타나 회개를 외치며 광야에 있는 그에게로 세례를 받으려 나오라고 전파한 것은 한편으로는 광야에서 새로운 아들관계를 갱신하러 오라는 부름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성전(new temple)을 가지도록 하나님과 새로운 계약을 맺을 준비를 하라는 부름이었다. 호세아, 예레미야등 이스라엘의 광야시기를 강조했던 모든 선지자들은 한결같이 성전의식을 공격했던 것이고 광야와 반성전 제의(anti-temple cult)는 쿰란 공동체에서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