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학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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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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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 목사의 한국선교는 자신의 어학선생으로 만나게 된 이응찬과 그의 친구인 백홍준, 이성하, 김진기를 중심으로 성서번역 작업 가운데 점차적으로 본격화되다가, 이 6명으로 인해 1882년 초에 최초의 누가복음이 간행되었고, 드디어 1887년 ‘예수셩교젼서’라는 신약전서 전권이 출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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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한말 복음수용의 사상적 배경
Ⅰ. 위정척사파 : 이들은 유학이외의 다른 종교나 사상 특히 서양종교인 기독교는 이단사학으로 규정, 이의 도입을 극렬 반대하였다.
2. 국외에서의 복음수용과 그 신앙형태
Ⅰ. 만주에서의 복음수용 : 스코틀랜드 연합교회 목사인 존 로스와 매킨타이어에 의해 진행되던 만주선교는 번역성서가 전해지면서 국외에서 최초의 한인교회가 세워졌다.
Ⅱ. 日本(일본)에서의 복음수용 : 1. 이수定義(정의) 도일과 수세 및 성서번역 : 이수정은 농업에 대한 관심을 가져 당시 日本(일본) 농학계의 대표적 인물인 율전 박사를 통해 근대 농업theory(이론)과 방법만이 아니라, 성서를 읽고쓰기 연구하는 가운데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여 세례를 받게 되었다. 그 후 마가복음을 번역하면서 계속 전도와 선교를 촉구하여 살다가 강제적 귀국 후 비밀리에 처형되었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기독교 수용은 바로 급진개화파인 개화당 지도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결국, 이들은 민족 정통성의 보수와 주체의식을 주창함으로 민족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던 보수적 민족주의자들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따
Ⅱ. 개화파의 기독교이해 : 1. 동도서기파(온건개화파) : 중국(中國)이 취한 자강운동방식을 개화의 모델로 택하고, 서양사상인 기독교는 배척하고 우수한 서양의 기술만을 받아들여 개화를 추진하자는 제반 개화를 주장하였다. 19세기의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등 이양선을 앞세운 강력한 서구세력의 도전을 받으면서 당시 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게 되었다. 2. 급진개화파(개화당) : 이들의 정치목적은 양반관료제도 타파와 근대적 민족국가 수립에 있었고, 종교가 흥해야 국가도 흥왕한다는 논리를 갖고 있었다. 2. 이수定義(정의) 신앙고백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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