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시스템의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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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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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고객들의 그런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포화상태에 theory(이론) 상품들은 더욱더 다양해지고 고도화되며 복잡해지기 스타트했다(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과 일대일 marketing 적인 접근).
개별 고객의 욕구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시기이자,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기업의 절대적 관건이 되는 단계로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이 중요한 marketing 전략(strategy)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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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시스템의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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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설명





다. 기업들도 고객의 요구가 다양하게 변화해 간다는 사실을 깨닫고 각 세분시장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기획 · 생산하기 스타트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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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 시스템의 必要性
목차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必要性
Ⅰ. 생산, 판매양식의 변화
1. 대량생산 단계
2. 시자세분화 단계
3. 다중고객지향화 단계
4. 개별고객지향화 단계
Ⅱ. 고객 욕구에의 적극적 대응
Ⅲ. 데이터베이스 marketing 의 활용
Ⅳ. 일대일 marketing 의 강화
Ⅴ. 고객관계 marketing 의 강화
Ⅵ. on-line marketing 과 인터넷(Internet)marketing 의 활용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必要性
I. 생산 · 판매양식의 변화
사회발전과 소득수준의 성장에 따라 고객의 욕구가 변화하며 이에 따라
기업의 생산 · 판매양식도 변화하게 된다
(1) 대량생산 단계
경제성장 과정에서 생활필수품이 부족하던 시절에는 단순한 기능의 규격화된 상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매스컴을 통해 광고하면 상품이 팔렸다. 이 시기는 소품종 대량생산과 매스 marketing (Mass Marketing)을 지향하는 단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부족한 상품을 보다 많이, 보다 빨리 생산하여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에 열중해 왔다. 다양한 상품들이 시장에 나오자, 기업들은 특정 세분시장을 目標(목표)시장으로 선정하여 집중적인 marketing 을 전개함으로써 효과(效果)를 극대화시킬 必要性이 높아졌다. 이 시기의 특징은 소량생산과 클러스터 marketing (Cluster Market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때부터 시장조사와 광고가 중요해졌다.
(3) 다중고객지향화 단계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을 일일이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상품이 다양화되고 점점 포화상태에 진입함에 따라 고객의 요구도 점점 더 `기호품` 형태로 변해 갔다.
(2) 시장세분화 단계
시장이 성숙해감에 따라 필수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기 스타트하고 품질의 차이도 점차 없어지게 되자 소비자는 자기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찾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