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13:19
본문
Download : 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hwp
대학과 대학교수를 중심 소재로 설정하고, 한국 현대사회에서 지식인과 지식사회의 단면을 엿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쟁점들을 자유롭게 다루려한다. ‘다각도’라고 했는데, 이는 지식인 문제를 다루는 이 글이 논문에 요구되는 어떤 일관된 논리를 무시하고 이러저러한 다양한 면모를 스케치하듯 서술하겠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대학과 대학교수를 중심 소재로 설정하고, 한국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제 문제를 ‘다각도에서’에서 검토하려 한다. 예를 들면, 대표적 지식인으로서의 교수의 위상, 사회적 인식, 교수집단의 행위양식, 대학교육의 구조와 특징, 예비지식인으로서의 대학생의 문제, 학력시장, 한국대학의 개혁과 쟁점, 교수의 사회참여, 인문학의 위기, 신지식인 …(省略)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hwp( 35 )
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
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의 관계에 대해 analysis(분석) 한 資料입니다. up한국현대사회의지식인과대학 , 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인문사회레포트 ,
다.
한국 현대사회의 지식인과 대학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조선시대 학자에 대응하는 현대사회의 대응물이 대학교수 집단이라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학자는 지식인이자 동시에 관직 등용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으며, 어떤 때에는 정책기획가나 저항운동가 등 다양한 모습을 띤다. 대학과 대학교수를 중심 소재로 설정하고, 한국 현대사회에서 지식인과 지식사회의 단면을 엿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쟁점들을 자유롭게 다루려한다. 한국 현대사회에서 학자들은 고등교육기관인 大學에 포진하여 있다 대학은 지식인들의 양성소일 뿐만 아니라 지식인들이 생업을 이어가는 직장이기도 하다.up한국현대사회의지식인과대학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지식인의 유형은 대단히 다양하다. 그런데, 앞에서 지적한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 이 글에서는 ‘學者’를 지식인의 중심소재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