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特性)및 지도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6:40
본문
Download :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및 지도법.hwp
또한 김윤옥은 학습장애 아동들은 두뇌의 사용에 있어 좌뇌와 우뇌를 조화롭게 사용하지 못하고 편향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좌뇌보다는 우뇌편향의 사고방식과 학습장애 간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따(김윤옥, 2000:pp.39~48) 이는 학습장애는 단순…(투비컨티뉴드 )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特性)및 지도법
순서
다.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特性)및 지도법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및 지도법사범교육레포트 ,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및 지도법
특수교육 보고서
학습 ? 언어장애
Ⅰ. 학습장애
1. 정이 및 特性
학습장애라 함은 말하고, 듣고, 생각하고, 읽고나서 , 쓰고, 셈하고, 사회성을 발휘하는 데에 있어서 아동의 능력과 성취도간의 심한 격차로 인하여 학습에 장애가 있음을 일컫는다. 그리고 이러한 점에서 학습장애는 지적능력인 정상인데도 학습속도나 성취도가 정규학년 수준에 크게 미달되는 현상을 일컫는 concept(개념)인 학습부진(김홍주 외 공저, 2001:p.192)과는 구분되는 concept(개념)임을 알 수 있따
이들의 행동特性을 살펴보면 지각운동 및 협응, 주의집중, 기억력, 사고 및 메타인지, 언어, 시각운동 협응에 있어 정상아에 비해 심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정서불안, 낮은 자아concept(개념), 충동성, 노력에 비해 대단히 저조한 학업성취도 등의 特性도 나타난다.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학습장애와,언어장애의,특성및,지도법,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및 지도법.hwp( 40 )




학습장애와 언어장애의 특성및 지도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또한 이들의 학습特性을 살펴보면 의존성, 수행을 관리하는 데의 문제, 메타인지와 관련된 문제, 기억에의 어려움, 단원학습의 어려움, 읽기와 쓰기의 어려움, 일반화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問題點)이 드러난다.(김윤옥, 2000:p.36) 이에 대하여 김홍주?여용운?강수균?이점조는 학습장애아의 공통요소로 신경학적 기능장애, 성장류형의 불균형, 학업 및 지도상의 곤란, 성취도와 잠재능력간의 불일치를 제시하고 있으며, 여기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혹은 사회적 文化실조 및 경제실조에 의한 것은 제외한다고 밝히고 있따 (김홍주 외 공저, 2001:pp.239~243) 이러한 견해를 종합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結論을 내릴 수 있따 즉, 학습장애란 주로 뇌?신경계통의 문제에 기인하는 것으로 학업성취 및 학습지도에 심각한 곤란을 가져오는 일종의 장애이며, 선천적인 데 기인하는 바가 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