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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escent(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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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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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靑少年(청소년) 들에게는 손가락으로 명령하는 사람보다는 어느 영화의 마지막 장면처럼
손가락으로 교감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러나 靑少年(청소년) 참여는 엄연히 歷史적이고 세계적인 조류이며 이 점에서도 이러
한 變化를 거부하는 성인들의 트로마는 극복되어야 한다. 사회구성원들이 진정 자신이 해야 할 일
을 자신이 맡은 자리에서 충실하게 해내는 것이 사회 발전의 가장 기본이다. 靑少年(청소년) 은
평등한 사회적 존재이며, 나름대로의 자의식과 잠재능력을 가진 책임 있는 사회의 구성원
으로서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 나갈 힘 있는 동반자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트로마(trauma)`는 고통이 따른다는 선입견으로
느끼는 외상 의식을 말한다. 우리 사회는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지금, 그리고 이 일에서`부터
참여하는 기회를 주지 않으면서 막연한 future(미래)를 위해 준비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넷째, 靑少年(청소년) 능력 배양을 위한 기회프로그램(program]) 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아동· 靑少年(청소년) 의 참여가 비록국제법의 일부이며 政府의 정책 의제가 되고 있기
는 하지만, 결과 적인 참여를 방해하는 수많은 장애들이 있다(Adlerson, 2008). 예컨대, 성인의 태도 특히 아동의 능력과 역량에 관한 것, 아동을 보호할 necessity , 참여적 활동을 지지
하는 연구 증거의 결여, 그리고 시간, 자원 및 재정 등과 같은 실제적 장애들이 지적되고
있다(Kirby & Bryson, 2002; McNeish & Newman, 2002). 靑少年(청소년) 자신이 하나의 장애가 되고 있다는 점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아동과 靑少年(청소년) 이 참여하는 것을 원치 않거나 아동과 靑少年(청소년) 이 참여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지적할 수 있다(Franklin & Sloper, 2005). 靑少年(청소년) 은 언제나 참여를 위한 준비 부족 상태에 있는 신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교육과 노동, 사회, 인간관계 형성의 면에서도 신참이며, 정치시장과 市民권이라고 하는 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靑少年(청소년) 들이 스스로 삶과 일상생활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에 대해 책임과 권한을 갖
게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 할 부분에 관련되어는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할 수 있는 부분과 어른 집단이 지원해 주어야 할 부분을 결정하여 행동에 올기
거나, 또는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과연 자치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
는 등의 생각과 태도는 모두 트로마 의식이다. 靑少年(청소년) 참여는 우리 고유의 사회적 정서에
맞지 않고 도전적인 요인이 많다는 점에서 기존관점에 대해 일대 변혁이 있지 않으면 불
가능하다.
靑少年(청소년) 참여는 또한 사회文化(문화)적 · 정치적 상황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는 것이며 어떠
한 상황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거나 도덕적 주장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제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靑少年(청소년)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해
야 할 지도자의 역할을 다음의 몇 가지 제언하기로 한다. 靑少年(청소년) 기를 `성인기를
위한 준비` 기간으로 보면 靑少年(청소년) 들이 사회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관심을 가지며 참여하
는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일은 지극히 당연하다.
첫째, 트로마(trauma)의식의 극복이다. 그래서 이제는 `보이지 않는, 그들의 입장에서 보고자 노력하지 않으면…(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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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靑少年(청소년) 들에게만 맡길 수 없다. 어른들은 靑少年(청소년) 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하고, 동시에 모든 문제를 어른집단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함으로써 靑少年(청소년) 의 역량이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靑少年(청소년) 을 성인과 동등한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인
격체로 인정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 보장이라는 철학에 바탕한 것이다. 아동 · 靑少年(청소년)
참여의 세계적 동향이 촉진되었으며, 점차 그 자체가 하나의 권리로서 다루어지게 되고
1989년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등과 함께 참여권이 아동권리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며 요소로서 규정되었다.
둘째, 어른들이 사회를 모두 완벽하게 책임질 수 있다는 강박관념은 인식 전환이 필요
하다. 국가, 사회
가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들은 이미 기성세대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많
으며 靑少年(청소년) 을 비롯한 국민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 기성세대들은 靑少年(청소년) 들을 대할 때 성장 과定義(정이)
경험이 다른 靑少年(청소년) 들을 자신들의 가치 기준에 맞추어 바라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간
혹 靑少年(청소년) 들의 경험 세계를 무시하고 획일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시각은
세대 간의 가치관 차이를 좁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靑少年(청소년) 들이 각종 참여활동을 전개하
는 데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제 어른들은 수퍼맨이고자 하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그래서 미리 걱정하고 염려하고 비판적이고 냉소적이
되는 의식 상태를 갖는 것이다. 오늘날 靑少年(청소년) 들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고 사회의 선의의 기대에 반하는 행
동을 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靑少年(청소년) 들을 받아주지 않고 붙잡아두기만 한다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스스로 불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며 소외되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
면 전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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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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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청소년)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라

* 靑少年(청소년) 지도자의 역할

1990년대를 통해 아동과 靑少年(청소년) 의 참여는 다시 한 번 모멘텀을 얻었다. 어른이 한 것을 靑少年(청소년) 들
이 평가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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