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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공자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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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제나라의 계략에 의해 노나라에서 쫓김 당하고 여러 나라를 방황하는 것이 스스로 결정을 하고 배움을 얻기 위함이 아닌 공자가 지닌 신분적 한계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일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든다.

3. 공자에 대한 인식의 變化(변화)(종래 인식과 영상을 통해 얻어진 인식의 차이점)
공자에 대한 종래의 인식은 사상가, 정치가로써의 공자이다. 또한 안회를 잃은 공자를 보며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과 기록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정까지도 더 많이 와 닿았다.
영상은 공자를 단순히 사상가의 공자가 아닌 지략가로써의 공자의 모습을 그렸다.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런 인식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 그 당시엔 더 심했을 것이다.
하지만 영상을 보고 느낀 공자의 모습은 노…(省略)
순서







다. 그 당시 유명하지 못한 집안의 서자출신이라면 사회적 천대는 당연했을 것이다.

2. 공자가 지닌 신분적 한계점
영화 속 공자의 모습에서 나타나는 공자의 신분적 한계점은 좋지 않은 집안과 서자 출신이라는 것이 공자가 가진 신분적 한계점으로 나타난다.영화,공자를,보고,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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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영화 공자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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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 춘추전국시대(2xxx)`에 투영된 공자의 모습

1. `사기(史記)`의 기록과 영상 표현의 차이점
공자에 대한 history적 기록은 다양하고 많은 資料가 있지만 간단하게 보면 공자는 인과 예를 중시하며 유교적 합리주의, 인문주의의 길을 걸었고 이상을 추구 했으며 아니 될 줄 알면서도 애써 행하려는 자이다. 사실 내가 알고 있던 공자는 교육을 통한 인과 예의 실천을 한 사상가 또는 교육자에 가까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천하의 지략가로 오버해서 표현하지 않았고 다양한 공자의 모습을 조금 씩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이외의 공자의 다양한 모습을 찾기 위해서는 수도 없는 관련 資料를 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마지막에 “내가 후세에 남긴 책은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또 나를 오해할 수도 있겠다.”라는 마지막 말을 보면서 객관적인 공자가 아닌 공자의 위대함을 표현하기 위한 주관적인 해석도 다분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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