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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선사문화- 암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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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80년대에 들어오면서 그때까지 미미하게 알려지고 있던 中國의 암각화에 대한 조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자 시베리아 연해주지역과 단선적으로 연결되어지던 것에 中國이라는 새로운 대상이 추가되게 되었다.
이러한 지역 분포의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한반도에서 암각화culture가 일반화되지 않았다던가, 숨겨진 유적을 아직은 찾아내지 못한 연유일 것이나, 아직은 그 발굴 조사가 미미하기 때문에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현재의 조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영남지역의 암각화의 분포가 다른 호남지역에 비해 집중되어 있을 추정할 수는 있다 이를 통해서 고대국가 탄생기에 영남…(투비컨티뉴드 )
암각
순서
본 자료는 선사문화중의 하나인 암각화, 거기서도 한국 암각화의 내용과 그 안에 담겨진 신앙과 사회구조등을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특히 中國 북부지역의 내이멍꾸의 인산 산맥일대와 우란차부 초원지대의 암각화들은 기법면에서나 형태 및 내용면에서 한국의 암각화들과는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한국 암각화는 이제 시베리아와 연해주 위주의 연구에서 中國을 포함하는 동북아시아 전 지역 속에서 바라보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특히 칠포리를 중신으로 영천 보성리, 영주 가흥동 등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인면 도형들은 한국 암각화 연구의 중심을 울산 대곡리의 동물 암각에서 인면 암각으로 옮기게 하였으며 말굽형 도형이 주된 암각으로 알려진 안동 수곡리 유적은 암각화가 새겨진 암면의 특이한 형태로 고대 제의의 한 구체적 형태를 추정할 수 있게 하였다. 다른 유형의 암각화의 경우 1~3개 예에 지나지 않음으로 지역 characteristic(특성)을 검출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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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資料는 선사문화중의 하나인 암각화, 거기서도 한국 암각화의 내용과 그 안에 담겨진 신앙과 사회구조등을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1. 암각화의 정이
2. 한국 암각화의 culture적 성격과 편년
3. 한국 암각화의 시기
4. 한국암각화의 원류와 분포
5. 한국의 암각화
6. 한국 암각화의 내용
7. 암각화를 통한 선사인들의 신앙과 사회 구조


[원류] 1980년대 후반 이후 경북 일원에서 새로운 암각화 유적들이 발견되면서 한국 암각화의 연구 環境이 크게 alteration(변화) 되었다.암각 , 한국의 선사문화- 암각화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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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한국의 선사문화- 암각화




다.
[분포] 한국의 암각화는 모두 새겨진 것이며 한반도의 동남부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특히 암각화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방패무늬’암각화의 경우는 10개 중에 9개유적이 경상북도에 있고, 나머지는 전라북도 남원에 있다 남원 역시 고대 이전에는 영남culture권에 속하거나 influence(영향)을 많이 받은 지역이었음으로 이 또한 영남지역에 속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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