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동기] 동기의 관념과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1:33
본문
Download :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hwp
예를 들어, 방과 후에 공부와 게임 중에서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공부를 선택한 학생은 공부에 대한 동기가 강할 것이고, 게임을 선택한 학생은 게임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행동들 중에서 특정한 행동을 선택한 경우다. Ball(1977)은 `행동을 각성시키고, 방향 지우며 그러한 행동의 강도와 지속성을 결정하는 요소들`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어떤 해결해야할문제에 투입되는 시간이 많을수록 그 해결해야할문제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고 할 것이다.
둘째, 해결해야할문제의 수행에 투입되는 시간의 양이다. 사람들은 흥미가 있는 해결해야할문제의 수행에…(skip)
![[학습과%20동기]%20동기의%20개념과%20종류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A%B5%EA%B3%BC%20%EB%8F%99%EA%B8%B0%5D%20%EB%8F%99%EA%B8%B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2%85%EB%A5%98_hwp_01.gif)
![[학습과%20동기]%20동기의%20개념과%20종류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A%B5%EA%B3%BC%20%EB%8F%99%EA%B8%B0%5D%20%EB%8F%99%EA%B8%B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2%85%EB%A5%98_hwp_02.gif)
![[학습과%20동기]%20동기의%20개념과%20종류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C%8A%B5%EA%B3%BC%20%EB%8F%99%EA%B8%B0%5D%20%EB%8F%99%EA%B8%B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2%85%EB%A5%98_hwp_03.gif)
순서
다. 학습동기(motivation to learn)는 학습에 큰 影響(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학습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Brophy(1988)는 학습동기를 `학습활동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학습활동을 통하여 의도된 학습의 이득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경향성`으로 정의(定義)하였다.
동기의 槪念은 학자들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정의(定義)하고 있다
Atkinson(1958)은 `행위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影響(영향)`이라고 정의(定義)하고 있다 Combs와 Snygg(1959)는 `자아槪念을 보존하여 주고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힘`이라고 하였고, Guthrie(1952)는 `反應(반응)의 강도를 높이는 조건`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또한 Lindsley(1957)는 `어떤 goal(목표) 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며 유지시켜 주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定義)하였다.
Download :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hwp( 35 )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 ,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인문사회레포트 , 학습과 동기 동기 개념과 종류
학습과,동기,동기,개념과,종류,인문사회,레포트
[학습과 동기] 동기의 관념과 종류
레포트/인문사회
[학습과 동기] 동기의 관념과 종류
설명
[학습과 동기] 동기의 槪念과 종류
학습과 동기
I. 동기의 槪念
동기(motivation)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지시켜 주는 내적인 힘이라고 정의(定義)할 수 있다 동기는 움직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movere에서 origin되었다.
인간의 다양한 활동 영역 중에서 특히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힘을 학습동기라고 한다.
동기는 대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상황에서 구체화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