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우수레포트(report) ★★★★]교원평가제의 최근 現況(현황) ,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impro…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5 03:29
본문
Download :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hwp
2) 2007년~2008년 improvement(개선)방향 ‥‥‥‥‥‥‥‥‥‥‥‥‥‥‥‥‥‥‥‥‥ ( 35 )
- 목차와 먼저보기는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report)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도입은 매우 중요하고도 민감한 사안이다. - 목차와 미리보기는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도 안에서 안주하려는 교사들에게 교원평가제는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실태과 문제점(問題點),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improvement(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問題點)과 외국의 구체적인 instance(사례)를 통해 improvement(개선)대책을 제시하려고 한다.
● 이은주. 2007. 교원평가제정책형성과정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Reference List ‥‥‥‥‥‥‥‥‥‥‥‥‥‥‥‥‥‥‥‥‥‥‥‥‥‥‥‥‥‥ ( 70 )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3862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606/%5B%EC%9A%B0%EC%88%98%EB%A0%88%ED%8F%AC%ED%8A%B8%E2%98%85%E2%98%85%E2%98%85%E2%98%85%5D%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C%9D%98%20%EC%B5%9C%EA%B7%BC-3862_01.jpg)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3862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606/%5B%EC%9A%B0%EC%88%98%EB%A0%88%ED%8F%AC%ED%8A%B8%E2%98%85%E2%98%85%E2%98%85%E2%98%85%5D%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C%9D%98%20%EC%B5%9C%EA%B7%BC-3862_02_.jpg)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3862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606/%5B%EC%9A%B0%EC%88%98%EB%A0%88%ED%8F%AC%ED%8A%B8%E2%98%85%E2%98%85%E2%98%85%E2%98%85%5D%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C%9D%98%20%EC%B5%9C%EA%B7%BC-3862_03_.jpg)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3862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606/%5B%EC%9A%B0%EC%88%98%EB%A0%88%ED%8F%AC%ED%8A%B8%E2%98%85%E2%98%85%E2%98%85%E2%98%85%5D%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C%9D%98%20%EC%B5%9C%EA%B7%BC-3862_04_.jpg)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3862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606/%5B%EC%9A%B0%EC%88%98%EB%A0%88%ED%8F%AC%ED%8A%B8%E2%98%85%E2%98%85%E2%98%85%E2%98%85%5D%EA%B5%90%EC%9B%90%ED%8F%89%EA%B0%80%EC%A0%9C%EC%9D%98%20%EC%B5%9C%EA%B7%BC-3862_05_.jpg)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평가 정책추진 기본방향 발표 내용 ‥‥‥‥‥( 29 )
2)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 ‥‥‥‥‥‥‥‥‥‥‥‥‥‥‥‥‥‥‥‥‥( 30 )
● 정태범. 2004. 책무성ㆍ전문성 제고를 위한 향후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problem). 교원평가의 쟁점과 전망. 한국교원대
5) 교원평가제의 피료썽 ‥‥‥‥‥‥‥‥‥‥‥‥‥‥‥‥‥‥‥‥‥‥‥‥ ( 4 )
● 전제상. 2001. 교원평가와 교원성과금. 한국교원교육학회 제25차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설명
1. 교원평가제의 의의 ‥‥‥‥‥‥‥‥‥‥‥‥‥‥‥‥‥‥‥‥‥‥‥‥‥( 2 )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1 )
- 본 과제(problem)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행에 앞서 다각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정부·교원·학부모 단체는 자신들의 이익이 아니라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충분하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원평가제는 그 이후로도 여전히 열띤 공방을 펼쳤고, 18대 국회가 들어서며 또다시 결定義(정의) 순간에 놓였다. 여기에 더해, 평가 결과를 인사와 연수 등의 근거 data(資料)로 활용하는 대책도 검토되고 있다.
3. improvement(개선)안 관련논쟁 ‥‥‥‥‥‥‥‥‥‥‥‥‥‥‥‥‥‥‥‥‥‥‥‥‥( 20 )
2) 효율성 ‥‥‥‥‥‥‥‥‥‥‥‥‥‥‥‥‥‥‥‥‥‥‥‥‥‥‥‥‥‥ ( 44 )
Ⅲ. 결론 ‥‥‥‥‥‥‥‥‥‥‥‥‥‥‥‥‥‥‥‥‥‥‥‥‥‥‥‥‥‥ ( 68 )
5) 책무성 ‥‥‥‥‥‥‥‥‥‥‥‥‥‥‥‥‥‥‥‥‥‥‥‥‥‥‥‥‥‥ ( 64 )
1) 2006년~2007년 improvement(개선)방향 ‥‥‥‥‥‥‥‥‥‥‥‥‥‥‥‥‥‥‥‥‥ ( 33 )
[우수레포트(report) ★★★★]교원평가제의 최근 現況(현황) ,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improvementmeasure(방안)
Ⅱ. 본론
레포트 > 교육계열
● 서자영. 2007.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조사.
Ⅰ. 서론
3) 충분성 ‥‥‥‥‥‥‥‥‥‥‥‥‥‥‥‥‥‥‥‥‥‥‥‥‥‥‥‥‥‥ ( 52 )
2) 관련집단의 입장분석 ‥‥‥‥‥‥‥‥‥‥‥‥‥‥‥‥‥‥‥‥‥( 25 )
그렇다면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고 참교육실현을 위해 만들어진 ‘교원평가제’의 도입을 두고 정부와 교사는 왜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대립하는 것일까? 참교육실현은 우리교육의 목표 아닌가?
1) improvement(개선)안에서 발견된 문제점(問題點) ‥‥‥‥‥‥‥‥‥‥‥‥‥‥‥‥‥‥‥‥‥( 20 )
1) 평등성 ‥‥‥‥‥‥‥‥‥‥‥‥‥‥‥‥‥‥‥‥‥‥‥‥‥‥‥‥‥‥ ( 41 )
4) 단계별 추진방향 ‥‥‥‥‥‥‥‥‥‥‥‥‥‥‥‥‥‥‥‥‥‥‥‥ ( 19)
4) 2009년 improvement(개선)방향 ‥‥‥‥‥‥‥‥‥‥‥‥‥‥‥‥‥‥‥‥‥‥‥‥ ( 38 )
● 박세훈 외. 2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 교원평가의 improvement(개선)안 ‥‥‥‥‥‥‥‥‥‥‥‥‥‥‥‥‥‥‥‥‥‥‥‥‥( 4 )
- 제 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성급한 결정은 오히려 더 많은 문제점(問題點)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이는 교육부가 17대국회에서 “평가 결과를 인사, 성과급 등에 반영하지 않겠다”고 했던 약속을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어서, 전교조와 한국노총 등의 반발을 비롯해 교육계에 거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우수레포트(report) ★★★★]교원평가제의 최근 現況(현황) ,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improvementmeasure(방안)
1) 근무평정제 vs 교원평가제 ‥‥‥‥‥‥‥‥‥‥‥‥‥‥‥‥‥‥‥‥‥( 4 )
8. 여러 관점에서 본 교원평가제 ‥‥‥‥‥‥‥‥‥‥‥‥‥‥‥‥‥‥‥‥‥( 41 )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improvement(개선)방향 ‥‥‥‥‥‥‥‥‥‥‥‥‥‥‥‥‥‥‥‥‥ ( 33 )
2) 교원평가제의 내용 ‥‥‥‥‥‥‥‥‥‥‥‥‥‥‥‥‥‥‥‥‥‥‥‥ ( 2 )
2) improvement(개선)안 추진배경 ‥‥‥‥‥‥‥‥‥‥‥‥‥‥‥‥‥‥‥‥‥‥‥‥( 6 )
6.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법안의 국회통과 불발 및 향후 추진계획 ‥‥‥‥‥‥ ( 39 )
“교직=보험”이라는 무사안일주의적인 태도와 그와 관련한 제도적인 문제점(問題點)들로 인해 자기개발과 관련 분야의 연구가 소홀해지고 그로 인해 공교육에서도 다양한 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이미 추진된 사안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논의의 대상이 아닌 우리에게 주어진 해결해야할문제가 되었다.
4. 교원능력 개발평가 추진과정 ‥‥‥‥‥‥‥‥‥‥‥‥‥‥‥‥‥‥‥‥‥( 29 )
7. 교원평가제 최근 추진실태 ‥‥‥‥‥‥‥‥‥‥‥‥‥‥‥‥‥‥‥‥‥‥ ( 40)
3)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 ( 2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관념을 알아본다. 교원의 평가만 있고 교육environment(환경) 의 improvement(개선)이나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 평가는 없다.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고재천. 2005. 초등교사 양성 교육을 위한 교사론 프로그램 및 지도방법 개발연구. ● 박세훈 외. 2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서자영. 2007.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조사. ● 신현석 외. 2008. 교원평가의 정치학. 한국교육개발원. ● 이은주. 2007. 교원평가제정책형성과정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제상. 2001. 교원평가와 교원성과금. 한국교원교육학회 제25차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정기오. 1998. 학교 선택론과 교육의 책무성. 교육개발 제116호 ● 정태범. 2004. 책무성ㆍ전문성 제고를 위한 향후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교원평가의 쟁점과 전망. 한국교원대 ● 조남두. 2006. 교육
3) 2008년 이명박 정부와 교원평가제 ‥‥‥‥‥‥‥‥‥‥‥‥‥‥‥‥ ( 37 )
그리고 2008년 10월 24일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원평가제 실시 근거가 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내년 상반기까지 개정해, 2005년 11월부터 일부 초·중·고교에서 시범 실시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를 2010년 3월부터 전국 학교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소망합니다. 교원의 평가 이전에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학교운영이 먼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충분한 논의는 이미 끝났어야 한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교원평가제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부정적인 기대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정기오. 1998. 학교 선택론과 교육의 책무성. 교육개발 제116호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소망합니다.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30 )
다.
● 조남두. 2006. 교육
● 고재천. 2005. 초등교사 양성 교육을 위한 교사론 프로그램(program]) 및 지도방법 개발연구.
4) 교원평가제의 성격 및 특징 ‥‥‥‥‥‥‥‥‥‥‥‥‥‥‥‥‥‥‥ ( 3 )
순서
3) improvement(개선)안 추진경과 ‥‥‥‥‥‥‥‥‥‥‥‥‥‥‥‥‥‥‥‥‥‥‥‥( 7 )
Download :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hwp( 29 )
4) 자율성 ‥‥‥‥‥‥‥‥‥‥‥‥‥‥‥‥‥‥‥‥‥‥‥‥‥‥‥‥‥‥ ( 59 )
● 신현석 외. 2008. 교원평가의 정치학. 한국교육개발원.
2. 연구방법 ‥‥‥‥‥‥‥‥‥‥‥‥‥‥‥‥‥‥‥‥‥‥‥‥‥‥‥‥‥( 2 )
1) 교원평가제의 定義(정의) ‥‥‥‥‥‥‥‥‥‥‥‥‥‥‥‥‥‥‥‥‥‥‥‥ ( 2 )
[우수레포트★★★★]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하지만 교원평가제에 긍정적인 기대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노력과 다양한 방법의 모색으로 보안되어야 할 것이다. 정부와 교원·학부모단체는 교원평가제의 제안에 따른 합의점 도출에 심각한 난항을 겪었고, 2006년 국회에 제출된 유사한 내용의 교원평가제법은 심의가 지연 돼 결국 5월말 17대 국회 임기 만료와 함께 폐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