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vr.kr [아동발달] (放通大 2010-1학기 아동발달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한 심층적 고찰 > 360vr1 | 360vr.kr report

[아동발달] (放通大 2010-1학기 아동발달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한 심층적 고찰 > 360vr1

본문 바로가기

360vr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아동발달] (放通大 2010-1학기 아동발달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한 심층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4:21

본문




Download : 피아제와비고츠키3.hwp





레포트 >
3.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culture-歷史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8. 마거릿 보든, 서창열 역,『피아제』, 시공사, 1999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후생학(後生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4.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6.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가. Piaget 인지발달의 property(특성) 및 기본 concept(개념)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정보의 양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반면애 최근 인지concept(개념)을 보다 넓은 범위로 고등정신과정에 심리적 기능(지각, 심상, 주의, 학습, 조직화된 신체운동)을 포함시키고 있다. 따라서 Piaget는 인간의 지적인 발달은 일정한 과정과 단계를 거치며 선행 발달이 후행(後行) 발달에 influence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다.
3. 결 론
(3) 구체적 조작기


2. 본 론

Download : 피아제와비고츠키3.hwp( 92 )


다. 특히 Piaget는 인식의 발생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정신 발달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인지과정이 발달에 관한 관점 중 하나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인지과정이 어떻게 alteration(변화) 하는가에 관심을 갖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인지과정이 alteration(변화) 를 유발케 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규명하는 일이다.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2)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
(4) 형식적 조작기

2. 본 론
4. 출처

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 인지발달 이론, 교육학과
1. 서 론
9. 김현재,『피아제의 理論(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1988
라. 형식적 조작과 구체적 조작의 차이
인지를 인간정신의 지적인 과정과 소산으로 한정해서 생각하려는 입장을 인지라는 concept(개념) 속에 지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정, 추리 및 추론, 문제해결, concept(개념)화, 범주화, 관계짓기, 상징화 같은 고등정신과정에 속하는 유형들의 심리적 실증들을 포함시키고 있다. 후생학이란 발생의 전건(前件)이 발생의 후건(後件)에 인과적(因果的)으로 결과하는 연속적인 발생과정에 따라 개체의 발생이 진행된다고 보는 견해이다. 여기에서는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 및 기본 과정과 인지발달 과정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진술하고자 한다.
(1) 도식 그리고 구성(construction)과 구조(structure)
1.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가. Piaget 인지발달의 property(특성) 및 기본 concept(개념)

다. 존슨(Johnson,1972)은 인지를 `문제해결`로 정이했으며, 폴야(Kelly,1969)는 문제해결은 인지과정에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점은 일반적으로 지능의 구조적 요인을 밝히고 지적능력을 양적으로 측정(測定) 하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개인이 그 경험을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서 얻어지는 지식의 양이 달라지며, 또한, 인지발달수준도 달라진다. 개인의 인지발달에 influence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다.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자료)]
[아동발달] (放通大 2010-1학기 아동발달 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한 심층적 고찰
설명
2.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 방통대 2010-1학기 교육학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2.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3.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4.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5.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6.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7. 메어리 심, 문용린 역,『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8. 마거릿 보든, 서창열 역,『피아제』, 시공사, 1999 9. 김현재,『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1988
- 放通大 2010-1학기 교육학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참고data(자료)입니다

7. 메어리 심, 문용린 역,『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서 론

(2) 전조작기


순서
피아제와비고츠키3-7427_01.gif 피아제와비고츠키3-7427_02_.gif 피아제와비고츠키3-7427_03_.gif 피아제와비고츠키3-7427_04_.gif 피아제와비고츠키3-7427_05_.gif
(1) 감각운동기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Piaget는 인지발달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는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인지과정에 포함되는 중요기능으로는 지식의 발견과 해석, 지식의 분류, 저장된 지식의 상기와 이들 지식이나 concept(개념)의 평가, 그리고 지식들을 종합하여 법칙을 추리하며, 또 이 법칙을 다른 영역에 연역시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지식을 가정적으로 찾아보기도 하고, 또 여러 가지 가능성을 어떤 사태에서 상상하기도 하며, 책략을 구미고 이를 일반화시키며, 또 환상을 꾸며보는 기능들이 포함된다.


Piaget는 생물학에서 유기체가 環境에 適應(적응)하기 위해서 그 구조를 발전시켜 가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인간의 지능의 문제에 적용시켜 인간이 環境의 요구에 따라 인지구조를 끊임없이 재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인지의 concept(개념) 속에는 지적과정, 지각, 기억, 지능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등 눈으로 볼 수도 없고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는 일련의 정신과정들이 포함된다. 즉, 인지적 발달은 연속적인 속성을 지닌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Total 6,676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360v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360vr.kr All rights reserved.